상단여백
HOME 광주교육인 선생님, 이 분 알아요?
5.18 국립묘지를 찾아/ 광주교대 출신 송포 송희상32년을 이어온 송희상 추모사업회 '황토현'

[광주교육인/ 선생님, 이 분 알아요?]

송희상 추모 모임 '황토현'(회장 정재용 세계로병원 행정원장)은 매년 정기 모임과 임시 모임을 개최한다. 사진은 2015년에 진행된 제 30주년 추모식 진행 모습.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장영환(행자부 국장), 최성(교사), 광주교대 총학생회장, 박정모(출판사 혜지원 대표), 김재수 전 교수, 송희탁(동생), 김갑주(두메외식산업 대표), 강승현(교감), 기효현(교장), 장영철(양현당 이사장) 등

5.18 국립묘지에는 고 송희상이 잠들어 있다. 송희상은 광주교육대학교 21회 명예졸업생이다. 그리고 송희상을 기리는 '고 송희상 추모사업회 황토현'은 32년이 지난 지금까지 매년 추모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송희상은 누구일까? 그리고 왜 5.18 국립묘지에 묻혀 있으며, 왜 수 십년간 지인들은 그를 잊지 않고 기억하고 있을까?

1985년 광주 망월동 묘역에서 진행된 고 송희상 장례식 모습. 광주교대총학생회장으로 진행된 이 날 장례식에는 학교 및 총학생회 관계자, 고향 친구들(장영철, 정재용, 김갑주, 장영환, 장은석, 김재철 등), 광주교대 총학생회 부활 추진위원회 위원들(박병진, 박정모, 최성, 이성룡 등), 국어교육과 김재수 교수와 동기들(강승현, 기효현, 문육만 등), 그리고 광주교대 여러 학우들이 참여한 가운데 오열 속에서 엄숙하게 진행되었다.

송희상은 초등학교를 졸업하자 바로 취업을 한 후 고입검정고시와 대입검정고시를 통해 광주교육대학교에 입학했다. 송희상의 어린 시절은 가난과 고통의 연속이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자 가정에 여러가지 사고가 있어 가세가 기울었다. 고향에서 광주의 연탄공장으로 이사한 송희상은 초등학교를 졸업하자 마자 남도상회, 동화이발관 보조, 대구로 가출, 다시 광주로 돌아와 미원상회 입사, 담양 공사장에서의 막일 등 고난의 삶을 이어간다.

초등학교를 졸업한지 7년 만인 20살 때 고입검정고시(중졸자격)에 합격하여 대학 입학의 꿈을 갖게 된다.  송희상은 이어 대입검정고시를 통해 1981년 광주교대에 입학하게 된다.

광주교대에 입학하기 전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참여하여 시위 중 체포되어 계엄분소에서 심한 구타와 고문을 경험한다. 

추모 10주년을 기념하여 '황토현'에서 발행한 유고집 '그날이 오면'. 송희상 관련 자료와 시, 일기 등을 담고 있다.

광주교육대학교에 들어와서는 교사가 되는 준비와 더불어 동학농민운동 등 역사 공부에 심취했다. 그리고 시 쓰는 작업에 몰두 하여 많은 유작을 남겼다.

지도교수를 맡았던 김재수교수는 "송군은 키는 자그마하나 단단한 체구에 굳은 의지가 서려 있는 듯한 눈빛이 인상적이었다.'며 "성적도 상위권이고 지사의 풍모가 풍기는 학생이었다."고 기억했다.

송희상이 대학을 다니던 시기는 학생 운동이 전국적으로 대중화 되는 시기이자 대학 자율화 바람이 들불처럼 번지던 시기였다. 송희상은 박병진(수문초 교감, 1기 총학생회부활추진위원회 위원장) ,박정모(출판사 혜지원 대표, 1기 총학생회부활추진위 부위원장), 최성(교사, 총학생회부활추진위원이자 징계로 인한 학군단 제적과 군입대) 등과 함께 자연스럽게 학생운동에 참여하게 된다.

1980년대 광주교대에 있어 대중적이고 본격적인 학생운동의 출발은 81, 82학번 중심의 비밀 조직과 총학생회부활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송희상은 광주교대 학생운동 태동 과정에서 활동의 방향을 정하고 운영자금 조달과 연대 활동 등 조직의 중심으로 활동하였다. 송희상은 활동 과정에서 아버지가 돌아가시는 등 어려운 가정 형편으로 인해 건설 공사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중 추락사 한다.

광주교대 총학생회장으로 치뤄진 장례식 이후 고인을 기리는 친구들과 동지들 그리고 후배들이 모여 추모사업회 '황토현'을 결성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송희상은 이후 광주민주화운동 피해자 보상법 확정에 따라 5.18 유공자로 확정되었으며 지금의 5.18 국립묘지에 안장되었다.

故 송포 송희상 약력 

1959년 전남 화순 출생

1972년 효동국민학교 졸업

1974년 광주계림시장 만물상회 근무

1977년 광주시청 앞 미원상회 입사

1979년 고입검정고시 합격/광명당 입사

1980년 대입검정고시 합격/5.18광주민주화운동 시위 중 체포, 계엄분소에 연행되어 심한 구타와 고문을 당함.

1981년 광주교육대학교 입학

1984년 학생운동에 가담

1985년 광주교육대학교 총학생회부활추진위원회 활동/가정 생활비 및 학자금 마련을 위해 경기도 고양 삼성중공업 건설회사 아르바이트생 노동자로 근무 /작업 중 추락사

1985년 송희상 추모사업회 '황토현' 조직

1994년 광주민주화운동 유공자 확정

 

박병진 발행인  bekdusan@ernews.net

<저작권자 © 광주 이알 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병진 발행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