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광주교육뉴스 교육공동체/마을/학부모
수문초, 마을교육센터 ‘수문 꿈꾸다’ 창립마을교육공동체 발전을 위한 학교의 마중물 사업
수문초 마을교육센터 '수문 꿈꾸다' 창립 기념 사진, 70명의 학생들과 마을교사(임원) 7명 그리고 15명의 신창마을교육발전소 회원 등이 참여하였다.

수문초등학교(교장 이용규)는 지난 23일(월) 교내 시청각실에서 수문초 마을교육센터 ‘수문 꿈꾸다’ 창립식을 가졌다. 마을교육 담당교사 남성광 선생님이 진행한 이번 창립식에는 신창마을교육발전소 회원과 수문초 마을교육동아리 학생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수문초 마을교육센터는 마을 관련 학생동아리 연합을 마을의 교육전문가와 학교가 함께 운영하는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학교의 마중물 사업이다.

‘수문 꿈꾸다’는 ‘마을에서 배우고 마을에서 나누자’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마을의 교육전문가에게 배우고 다시 마을에서 봉사하는 것을 활동 목표로 정했다.

수문초 마을교육센터에는 7명의 마을 교사와 마을교육동아리 ‘수문 꿈꾸다 1기’ 6학년 24명, ‘수문 꿈꾸다 2기’ 5학년 24명, ‘수문 꿈꾸다 3기’ 4학년 9명, 마을안전동아리 ‘119소년단’ 13명 등 4개의 학생동아리 총 70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창립 행사를 진행하는 수문초등학교 마을교육담당 남성광 교사

수문초마을교육센터 ‘수문 꿈꾸다’는 이번 창립 행사를 시작으로 신창마을교육발전소와 함께하는 행복한 수요놀이터, 신창동에서 살아남기(마을지도 제작), 가족과 함께 하는 1박 2일 캠프, 아빠와 함께하는 클럽활동 등에 참여한다.

그리고 자체적으로 준비하는 마을로 소풍 가기, 안전한 마을 만들기 캠페인 활동, 마을 노인정 방문 봉사 활동, 5.18 광주민주화운동 현장체험학습, 마을에서 배우는 예절교육 등 다양한 활동 등도 함께 전개하게 된다.

수문마을교육센터는 향후 운영의 지속성을 위해 센터장과 임원은 학부모 등 마을에서 맡아 운영하기로 하였으며 초임 센터장은 김아현 학부모회장이 맡아 운영하기로 하였다.

또한 김한주 신창마을교육발전소 회장과 하명수 부회장 그리고 문화영 회원과 김욱현 행정실장, 광산소방서에 근무하는 학부모 박명호 주임과 이우영 반장 등이 임원 겸 마을교사로 봉사하게 된다.

수문초마을교육센터에서 봉사하는 임원 겸 마을교사 위촉장 수여

수문초 이용규 교장은 축사를 통해 “신창마을교육발전소의 다양한 활동과 노력에 감사하다. 마을교육센터는 우리학교에서 전국 처음으로 시도하는 사업이라는데 의의가 있다.”며 “우리 지역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이 활성화 되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박병진 교감은 이날 경과보고를 통해 “그동안 마을교육공동체는 학교 밖 주도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며 “학교에서 먼저 마을교육관련 학생 동아리를 조직하고, 마을의 교육전문가와 함께 운영하는 새로운 형태의 '마을교육공동체 마중물 사업'을 기획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신창마을교육발전소에서 준비한 '행복한 수요 놀이터'에 참여한 '수문 꿈꾸다' 학생들 모습

새롭게 출발하는 수문초 마을교육센터 ‘수문 꿈꾸다’가 신창동 지역과 수문초의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을 꽃 피우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한편, 신창지역 마을교육공동체인 ‘신창마을교육발전소’의 주요 회원은 다음과 같다.

김한주 하명수 김명숙 임선금 김아현 안성희 박광님 김정길 한영석 국윤주 김수산나 문화영 김수연 이창희 박은정 이미리

박병진 기자  bekdusan@ernews.net

<저작권자 © 광주교육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병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박광임 2018-04-26 09:29:41

    마을과 학교가 각각의 역활을 잘 하고 있지만 함께 하면 더 의미있는 교육이 될 거라는 기대를 가져 봅니다.수문꿈꾸다 화이팅!!   삭제

    Back to Top